마케터의 문장 REVIEW 2 - 중급편

2020. 12. 29. 15:02마케팅 이야기/책 리뷰

안녕하세요 초보마케터입니다 :)

오늘은 마케팅 서적을 꼼꼼히 읽고 정리해보려고 해요!

책을 다 읽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지난 글에서는 초급 단계에 대해 다루었고, 이번 글에서는 중급 단계를 다뤄볼게요

 

정리한 내용은 실제 책에서 나눈 목차/순서와는 조금 다르게 구성해보았습니다

중급 편의 구성은 5가지 적용하기  TIP 입니다

놓치기 쉬우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 위주로 정리하였어요

그럼 지금부터 중급 단계에 글을 쓸 때 적용할 5가지 핵심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첫번째 <'나는'을 '당신은'으로 바꿔보기>

'나는 이걸 사겠다'보다 '제가 고객님이라면 이걸 고르겠어요'라는 표현을 써보세요

상대의 눈높이에서 나를 위해 쓴 것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실제로 영업할 때도 많이 들어본 표현입니다

 

두번째 <페르소나 설정하기>

핵심 독자는 매우 상세하게 설정해주세요

처음에는 예상독자 범위를 좁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타깃분석 체크리스트에는 가설이나 망상이 아닌 어떤 구절, 화제 스토리 등으로

감동, 흥미, 공감을 얻어내야 합니다 특히 여자들은 잡지를 통해 많은 걸 얻어낼 수 있습니다

나이/성별/거주지/직업/연봉/가족관계/취미/고민/꿈, 목표/성격, 가치관/

좋아하는 책, 영화, TV프로그램, 유튜브채널/동경하는 인물, 셀럽/

평일, 휴일의 라이프스타일/그들의 이상적인 라이프스타일/

그들이 갖고 싶어하는 것/가고 싶어하는 나라, 여행지 등 최대한 자세히 얻어내보세요^^

 

세번째 <YES, BUT 방법>
독자의 상식 조금씩 깨뜨리면서 깨달음을 주는 방법으로 반론을 먼저 없애줍니다 

EX) '젊을 때 여행을 많이 가는 건' 중요합니다(메세지 전달)

반대로 '돈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텐데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반론을 YES로 받아들이는 과정)

하지만 '소비보다 경험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여행의 중요성'은 변함 없습니다

(보충설명하며 반론하기)

 

네번째 <프로필로 유혹하기>

프로필은 팬을 모으게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1 어떤 전문가인지
2 장점 간단 명료하게 (너무 과대포장, 자기자랑 금지)
3 실적 구체적으로
4 개인적인 매력

네가지를 담아냈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프로필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자기 PR 시대에 프로필은 선택아닌 필수겠죠?! 

 

또한 사람 팬, 진정한 팬을 만들면 상품 팬은 자연스레 따라옵니다
진정한 팬 구축을 위해서는 작은 목표와 사소한 약속도 공개적으로 지키는 모습이 중요한 것 같아요

 

다섯번째 <스테이크를 팔지말고 지글지글 소리를 팔아라>
 '~을 상상해보세요' 오감을 자극하는 영상화 시키는 표현이나 의태어를 활용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사소하고 중요한 TIP>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막히면 소제목부터 쓴다

2. 머리속 독자와 대화하면서 쓴다


3. <확 눈길을 사로잡는 제목의 기술> 
1 인상적인 사례
2 화제성 있는 말. 유행어(유행이 짧음)
3 구체적인 숫자(효과. 이미지화)
4 쉽고 간단하단 것 어필
5 의문형 6 비교형 EX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7 의외성 EX 미움받을 용기
8 대화체 EX 정의란 무엇인가 / 자네, 일은 재미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