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문장 REVIEW 1 - 초급

2020. 12. 28. 18:05마케팅 이야기/책 리뷰

표지

안녕하세요 초보마케터입니다 :)

오늘은 마케팅 서적을 꼼꼼히 읽고 정리해보려고 해요!

책을 다 읽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첫번째로 선택한 책은 '마케터의 문장'이라는 책이에요

이 책을 알게된 건 유투버 '노마드클로이'님이 같이 책을 읽고 라이브하는 방송을 하시는데요

매번 라이브에 참여하지는 못하지만, 커뮤니티로 보고 캡쳐해두었어요

디지털 노마드로서 마케팅 분야도 잘 다뤄주셔서 존경하는 유투버에요!

또 책의 목차를 보니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배울 수 있어서 꼭 읽어야겠다 싶었어요

마침 집 앞 도서관에도 있길래 빌려서 열심히 읽었습니다ㅎㅎ

 

정리한 내용은 실제 책에서 나눈 목차/순서와는 조금 다르게 구성해보았습니다

제 글의 구성은 기본 ▷ 3가지 적용하기 테크닉 입니다

놓치기 쉬우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 위주로 정리하였어요

그럼 지금부터는 초급 단계의 핵심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기본 중 기본으로 가장 좋은 문장은 상대가 읽고 싶어하는 문장입니다

첫번째 문장의 목적은 두번째 문장을 읽게하기 위해 써라

EX) '8월 영업 보고'라는 표현보다 '8월 영업 보고 : 매출은 전월대비 2배'라는 표현은

부장님, 팀장님도 바로 읽을 것 같은 표현이 인상깊었어요

 

다음은 글을 쓸 때 적용하는 방법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보았어요

 

 

첫번째 요소는 <독자>입니다! 가장 먼저 누가 읽을지를 생각하고,

대상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자주 쓰는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외래어는 최대한 줄이지만, 어쩔 수 없을 때는 쉬운 말로 대체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고민해보세요

EX) 마케팅 분야의 글을 쓸 때도 독자가 학생이냐, 10년 차 마케터이냐에 따라 독자와 목적이 달라집니다

10년 차 마케터에게는 전문 용어를 그대로 써도 이해가 빠르지만 대상이 학생이면 대체 용어를 생각해보세요

음.. 'CPC'라는 표현 대신 '클릭 당 비용'이라는 표현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네요

 

두번째는 <1기사 1메세지> 공식입니다

많은 내용은 기억에 남지 않으므로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설명-또 결론으로 집요할 정도로 반복시켜주세요

지금부터 중요한 내용을 얘기하겠다고 선언하며 강조하는 표현 사용하세요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나타내는 것도 빠져서는 안되죠

 

세번째는 <퇴고의 중요성>입니다

퇴고는 결국 문장의 질을 완성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교정자 시점에서 오탈자를 캐치하는 것도 중요하며,

내용적으로 독자의 시점에서 한번 더 검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VS 집에서, 아침 VS 퇴근 후, 프린트해서 VS 모바일화면으로

시간, 공간, 디바이스 등을 여러가지로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만한 TIP이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확실히 꽂히게 만드는 네가지 테크닉>을 간략히 언급하겠습니다

1 괄호나 따옴표 사용하기

2 표현 바꿔 한번 더 요약(즉, 말하자면, 바꾸어 말하면)

3 문장 전체의 공백 늘리기

4 항목별로 나누기

 

다음은 중급-고급 단계까지 가져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