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마케터로 일하고있습니다 REVIEW / 에이전시마케터 & 인하우스마케터 / AE직무 / 마케팅과 브랜딩차이

2021. 1. 15. 19:36마케팅 이야기/책 리뷰

요즘은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뷰티 마케팅 등..

제가 하고싶은 직무에 대해서 열심히 공부하고있어여!

알면 알수록 세상은 넓고 똑똑한 사람은 많구나 싶은...

그런 나에게 제목부터 끌린책 ㅎㅎ

그리고 대세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가 담겨있어서 더 흥미로웠어요

지은이는 레드펭귄인데 찾아보니 광고 대행사더라구요

궁금해서 회사에 대해서도 조금 찾아보았었죠ㅎㅎ

구성된 목차와 내용 전개 방식도 제가 좋아하는 구성!

디지털 마케터에 대해서부터,

밀레니얼 세대와, 영업에서 브랜딩까지

PART1부터 3까지 총 3파트로 나눠져있어요

 

이야기마다 핫한 브랜드 마케팅(한국후지필름,

와이즐리, 크록스, 닥터자르트, 올리브영 등)의 이야기도 재미있게 풀어져있어요

나같은 초보 마케터에게 적합한 마케팅 서적!

다만 초보 마케터인 저에게는 메모할 부분 가득ㅎㅎ

그만큼 알짜배기 책으로 추천^_^

이미 어느정도 지식이 갖춰진 현직자 분들은

깊이 있다고 생각이 들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뷰티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들도 담겨있고,

궁금했던 점도 짚어줘서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었어요

그럼 지금부터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서 정리해볼게요!

 

  • 에이전시 마케터 VS 인하우스 마케터 ?

어느 쪽이 나에게 더 적합할까?

모든 취준생과 마케터들의 고민이라 할 수 있죠^^

 

간략히 핵심을 짚어보자면

▶에이전시 마케터

=브랜드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올리기 위한 포지션

 

인하우스 마케터

=매출로 연결되는 퍼포먼스까지 고려해야함

또한 디지털 마케팅 외에도 온오프라인 광고, SNS 광고,

광고 비주얼 제작 등 마케팅 업무 범위가 큰 편!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있어야,

에이전시와 시너지를 내서 효율적으로 업무 가능!

 

  • 디지털 마케팅 직무 ?

제가 가장 관심있는 AE를 중심으로 정리해보았어요 :)

 

AE(광고기획자) 

=브랜드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방향과

전략수립부터 실제 마케팅 실행까지

전체적인 관리와 감독업무 담당

- 능력 및 역할 :

1) 고객사와 업무를 조율하는 역할

2) 브랜드를 분석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아이디어와 전략 능력

3)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내부의 다양한 부서와 업무를 조율

 

MP(미디어플래너)

=광고 전반을 다루는 역할로서, 주어진 예산을 가지고 

어떤 광고매체에 집행할 때 가장 효과적인지 기획/제작

보통 랩사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다

(랩사란, 특정매체(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카카오 등)의

광고를 매체사를 대신하여 광고주나 대행사에 판매하는 광고판매 대행사)

 

CD(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CW(카피라이터)

제가 좋아하는 유튜버 우엉님이 바로 CD

 

퍼포먼스마케터(그로스해커)

=비즈니스의 핵심성과지표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킴

디지털 마케팅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중요해진 역할!

 

 

  • 마케팅과 브랜딩의 차이 ?

마케터와 브랜드마케터의 가장 큰 차이는 목표의 차이!

마케팅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화하는 더 전략적, 치열한 파트

포커스는 시장을 향하여 매출에 집중을 하는 것이죠

브랜딩

='사용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가 어떻게 인지되는

지?'를 생각하는 브랜드를 브랜드화 하는 것

브랜드 마케터는 거시적인 전략을 세워서 투자와 인내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참고 사이트 / 리서치 사이트 /

SNS 참고할만한 리스트를 알려줘서

현직자들도 참고하기 좋을 것 같아요 (메모 완료..!!)

 

-내가 보려고 정리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