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 광고교육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업 정리 / WHY WHAT HOW / 기획

2021. 1. 17. 16:25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초보마케터 상근입니다^_^

오늘도 코바코 광고교육원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배웠던

수업의 핵심을 두번째로 정리해보려고해요!

이번에는 6강에서 9강을 중점으로 내용을 다뤄볼 예정입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

  •  WHY /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 인사이트란?

표면 아래 숨겨진 진실을 발견/통찰 하는 것

결국 사실을 관찰하는 것이 핵심

좋은 인사이트 광고는?

"마치 내 속 마음이 들킨 것 같은..."

 

▶인사이트를 찾는 방법

1단계) 맥락 파악 - 근본적 정황 살피기

2단계) 패턴 발견 - 자연의 규칙 찾기

3단계) 잠재 의식 - 겉이 아닌 내면으로

알고있는 상식 < 알게 되는 사실 < 자신도 잘 모르는 잠재의식

 

▶관찰 잘하는 방법

1) 경험

2) 이입

3) 회의나 책 등을 통한 교환

 

 

  • WHAT / 정의와 컨셉 설정

▶추상

1) 해체 : 당연하다고 여겨진 관습과

무의미한 세부를 깨뜨리다

2) 단일화 :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핵심적 의미만 남기기

EX) 하이트의 컨셉 '목넘김이 부드러운 맥주'

클라우드 '물타지 않은 맥주'

3) 재정의 : 숨겨진 닮음을 찾는 것

추상은 분야간의 경계를 없앤다

=>컨셉 : 소비자 니즈 = 제품 특징 -> 단일화

->규정 -> 나만의 정의 ->컨셉

 

EX)아홉시반 소주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4/07/2014040700645.html

매니아 층을 공략, '술자리가 학교다' 컨셉

결과1. 사상 초유의 방문사태

결과2. 브랜드가 만든 커뮤니티 사이트

결과3. 교재 득템 현상

사례)아홉시반 소주

 

 

  • HOW / 표현과 크리에이티브

▶잘된 표현 3가지

1) 재해석 : 기존의 의미를 다르게 표현

2) 감성 : 감성적 표현을 통해 욕구 자극시키기

3) 기술

예술(오브제) /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현상을 나만의 표현으로 창조시키기

EX) 소주 '월' 한가인 광고

컨셉 '힐링', 흥청망 ->순수+친구

오래된 광고지만 당시 새로운 시도로 성공한 광고 사례

www.youtube.com/watch?v=CAQeXkFeim0

 

- 내가 보려고 정리한 글 -